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육목표 및 진로(자격증)

교육목표 및 진로(자격증)

교육목표
우리 학과는 산업현장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을 통하여 실내. 외 디자인에 관한 공간구성 계회과 표현능력, 시공실무 등의 전문적인 기술을 습득하여 인간의 생활공간을 보다 쾌적하고 기능적, 정서적, 미적인 공간으로 창조해낼 수 있는 창의적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우수한 표현력을 갖춘 현장형 공간디자이너를 양성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는 전공과목별 담당지도 교수 제도의 운영을 통하여 개인별, 소 그룹단위로 인성교육과 전공교육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개인별 창의성을 중시하는 조형교육, 학제적 지원체계에 의한 컴퓨터 운용교육, 산학협동체계의 실천적 디자인 교육, 실험실습 중심의 체험적 디자인 교육 및 팀 작업을 통한 기술적 의사소통교육을 핵심으로 하는 집중형 심층 교육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진로 및 취업 분야

 

우리 학과는 졸업 후 건축디자인, 도시환경디자인, 인테리어디자인, 전시디자인, 디스플레이디자인, 무대디자인, 영화 및 방송세트디자인, 모형제작, 가구디자인, 조명디자인, 옥외광고 및 사인시스템디자인, 조경디자인 등 다양하고 넓은 영역에서 취업 및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1. 실내디자인 부분에서는 인테리어 전문회사, 가구전문회사, 전시전문회사 등에서 실내공간을 계획하고,
개발하는 등 다양한 디자인 업무를 담당합니다.

 

2. 도시환경디자인 부분에서는 옥외광고 및 경관전문회사, 가구전문회사, 공공디자인전문회사 등의
영역에서 디자인업무를 담당합니다.

 

3. 창업을 통하여 개별적인 사업이나 디지털을 이용한 2D CAD도면, 실내건축 3D컴퓨터 그래픽 프리랜서 및 색채관련
디자인 업무에도 종사할 수 있습니다.

 

4. 취업과 창업뿐만 아니라 개인적 발전과 성취를 위하여 국내,외 상위교육기관에
진학을 하여 자신의 역량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자격증

 

-실내건축 기사 / 산업기사
건축공간을 기능적, 미적으로 계획하고 현장분석자료 및 기본개념을 가지고 공간의 기능에 맞게 면적을 배분하여 공간을 계획 및 구성하며 전문대학 이상의 실내건축 관련학과 졸업 및 예정자가 취득 가능하다.

 

-실내건축 기능사
인테리어 관련학과 고졸이상의 학력으로 시험을 통해 일반도면, 평면도, 입면도, 투시도 등의 제도작업 능력을 평가받는다.

 

-컬러리스트 기사 / 산업기사
색채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색채전문가로 특정용도에 쓰일 제품에 대하여 색상을 선별하고 제품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작업을 한다.

 

-전산응용 건축제도 기능사
인테리어 관련학과 고졸이상의 학력으로 CAD장비를 운용하여 건축도면 작성

 

-건축설비 산업기사
전문대학의 건축공학, 건축 설비 관련학과 졸업 또는 예정자로써 건축물의 각종 부문의 도면작성을 평가 후 취득가능하다.

 

-옥외 광고사
간판, 현수막, 벽보 등의 옥외 광고물의 계획 및 설계, 제작에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가구설계 제도사

 

-주택관리사

 

-컴퓨터 그래픽 운용기사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