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학과소개

교육이념

한국의 모범적인 기업가이며, 교육자이며, 사회사업가이며 그리고 독립운동가인 유일한 박사의 뜻과 노력을 바탕으로 설립된 유한학원은 유일한 박사의 정신을 계승하고 발전시키기 위하여 노력해오고 있습니다. 약자에 부드럽고 강자에 대해서는 강하게 대처하라는 삶의 철학을 가진 유일한 박사는 근면, 성실, 정직의 청지기 정신을 전 생애를 통하여 강조하고 몸소 실천한 분입니다. 이러한 정신을 이어 받아 학생들을 사랑하고 학생들의 꿈을 이루는데에 마음과 실천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어우러져 우리의 생활과 사회를 발전시켜나가는데 작은 기여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교육목표

우리 학과는 산업현장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을 통하여 실내. 외 디자인에 관한 공간구성 계회과 표현능력, 시공실무 등의 전문적인 기술을 습득하여 인간의 생활공간을 보다 쾌적하고 기능적, 정서적, 미적인 공간으로 창조해낼 수 있는 창의적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우수한 표현력을 갖춘 현장형 공간디자이너를 양성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는 전공과목별 담당지도 교수 제도의 운영을 통하여 개인별, 소 그룹단위로 인성교육과 전공교육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개인별 창의성을 중시하는 조형교육, 학제적 지원체계에 의한 컴퓨터 운용교육, 산학협동체계의 실천적 디자인 교육, 실험실습 중심의 체험적 디자인 교육 및 팀 작업을 통한 기술적 의사소통교육을 핵심으로 하는 집중형 심층 교육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학생지도

학생들에게 취업, 창업, 진학의 3가지 비전을 제시하고 학생의 개인별 진로목표 달성을 위하여 다양한 지원프로그램과 전문적이고 집중적인 멘토링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학년별, 진로별로 전문화된 지도교수제도를 실시하고, 또한 소그룹 단위로 인성교육과 전공교육을 강화함으로써 졸업 후 취업 및 편입학 뿐만이 아니라 창업 운영능력도 겸비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보다 밀접하고 심층적인 학생지도를 시행합니다.

 

 

특성과교육 추진 방향

실내환경디자인에서는 디자인 기초 교육의 강화와 함께 급변하는 산업현장과 연계된 산학협동과제로 집중하여 구성함으로써 현장지향적 디자인 교육체계로 특성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정보와 실무지식의 폭을 확장하기 위하여 모든 수업의IT연계성을 강화해 다양하고 폭넓은 산학협동과제의 개발, 수행과 함께 현장연수를 강화하였습니다. 특히 핵심능력인증졸업제도의 엄격한 시행은 학생들이 어떤 분야로 진출하더라도 필수적으로 필요한 이론 및 실기능력을 배양해나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실기과목별 중점교육에서는 다음과 같은 세부적인 특성화 교육 목표를 강조 있습니다.

 

1. 개인별 창의성을 중시하는 조형교육
2. 집중화, 전문화된 IT기술 교육
3. 산학협동체계에 의한 실무중심의 디자인 교육
4. 실험, 실습 중심의 체험적 디자인 교육
5. 팀 작업을 통한 기술적 의사소통 교육

 

 

신설목적

디자인교육은 산업의 변화에 적합하도록 신속히 부응하여야 합니다. 90년대 이후로 경제성장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생활 및 도시환경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급속히 증가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건축 및 실내 디자인 분야는 산업, 기술적 변화, 소비자의 욕구변화, 디지털 미디어등의 요인들로 인하여 많은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특히 오늘날의 실내환경은 쾌적함, 편리함 뿐만 아니라 경쟁력 제고와 물리적인 환경과 심리적인 환경 그리고 친환경성까지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는 사적 공간의 쾌적화, 고급화뿐만 아니라 사회적, 공공적 공간의 편리화, 쾌적화, 기능화, 고급화로 확장되어 나아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생활공간 및 도시환경 디자인 분야의 전문 인력에 대한 사회적 수요는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나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산업체와 수요자의 다양하고 급변한는 요구에 신속히 부응할 수 있느 현장실무형 전문디자이너를 양성하는 동시에 학생들의 다양해진 요구에 대한 만족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기존의 산업디자인과를 분과하고 실내디자인 전공반을 전문학과체계로 승격시켜 실내환경디자인과를 신설하였습니다.

 


학과연혁

1979
-유한대학의개교
-도안과로 출범하여 디자인 교육을 시작

 

1981
-공업디자인과로 명칭을 변경
-제품디자인과 실내디자인의 2가지 전공교육체계를 확립
-1학년부터 전공분야별 전문화, 집중화 교육을 실시

 

1988
-산업디자인과로의 학과 명칭의 변경 및 정원 확대.
-실내디자인전공의 전문화 교육을 더욱 확장, 심화

 

2009
-실내환경디자인과 신설
-기존의 산업디자인과를 분과, 전문학과 체계로 승격
-현장실무형 전문디자이너를 양성

 

2022

-실내건축학과 학과 명칭 변경

-3년제 학제 변경

-실내건축학과로써 전문 실내디자이너 양성

 

 

실습실 소개 

 

B6105호 - 전공실습실

드로잉 작업을 교수와 학생이 1:1로 컨펌 받을 수 있는 드로잉 실습실

KakaoTalk_20220620_103010461.jpg KakaoTalk_20220620_103010461_01.jpg

 

6301호, 6302호 - CAD실습실

실제로 도면을 제작하기 전에 컴퓨터로 제작해보고 오류가 발생한 부분을 수정하고 컨펌 받을 수 있는 실습실 

KakaoTalk_20220620_103010461_02.jpg KakaoTalk_20220620_103010461_03.jpg

 

6303호 - VR실습실

도면 제작 후 시뮬레이터 해 볼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된 실습실

KakaoTalk_20220620_103010461_04.jpg KakaoTalk_20220620_103010461_05.jpg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