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디지털표현기법

컴퓨터그래픽 소프트웨어인 포토샵과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응용하여 실내디자인의 그래픽 요소를 디자인하는 능력과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이미지의 변형, 합성, 색채조절 등의 기법을 습득하고 사진 및 렌더링 이미지의 다양한 표현과 맵핑소스 변형 및 패턴 디자인 기법을 익힌다.

 

 

디지털프레젠테이션실무 

디지털프레젠테이션실무는 디지털표현기법 기초 교과목에서 습득한 2D, 3D 데이터에 대한 효과적인 시각화 작업을 위한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의 활용 역량을 활용하여 실무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제안서 작업을 학습한다. 실내건축 실무에 있어 디자인 프로젝트를 클라이언트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제안서 작업은 프로젝트 관리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요소로, 이에 대한 실무 심화실습을 통해 산업체 현장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한다. 

 

 

인간공학과실내공간

인간공학은 인간의 신체적, 인지적 특성을 고려하여 인간을 위해 사용되는 물체, 시스템, 환경적 디자인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기존보다 사용하기 편하게 만든느 응용학문이다. 인간공학과 실내공간 교과목은 특히 실내 공간에서 인간과 물리적 공간이나 제품들을 계획하고 사용함에 있어 효율성과 편리성이 높은 공간계획을 위한 역량 함양을 목표로 한다. 

   

 

CAD(1),(2)

인테리어디자인의 가장 기초가 되는 주거공간에 요구되는 다양한 요소(가구, 조명, 설비 등)의 작도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CAD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전시공간스튜디오

다양한 상품과 아이디어를 전시할 수 있는 방법과 기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상설전시와 비상설전시로 나뉘며, 그 개념과 설치 및 디자인 범주가 상이하기 때문에 이들의 차이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전시공간디자인 능력을 함양한다.

 

  

VMD스튜디오

상업공간에서 제품 마케팅을 위한 전시, 디스플레이 공간에 대한 디자인 실습을 위한 교과목으로, VMD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 이해를 통해 VMD라는 세부 전문분야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공간입체조형

실내디자인의 기본이 되는 작업 과정을 평면적인 것에서부터 입체적인 것으로 확대하여 조형실험과 실증의 반복을 통하여 학과목의 기초를 다진다. 또한, 공간 입체 조형을 뒷받침하는 다양한 디자인적 요소 및 원리에 대해 학습한다. 

 

 

주거공간스튜디오

주거공간의 기본 요소와 구조를 이해하여, 이를 바탕으로 주거공간의 개념과 구성요소에 대하여 분석, 연구한다. 또한 인간 및 공간, 환경과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주거공간 디자인의 다양한 사례 연구를 통해 주거공간 트렌드를 학습하게 한다. 

 

 

실내건축재료

다양한 실내건축 공간 계획을 토대로 실내공간의 용도와 사용자의 행태적, 심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공간의  심미성, 안전성, 적합성, 통합성을  반영하여  재료 계획을 수립한다. 공간 목적에 부합하는 재료를 분석 및 물성을 연구하여 공간의 분위기를 창조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실내건축계획론

실내건축에 관련된 기초 계획 이론을 가르친다. 다양한 실내 건축가들의 공간 계획에 대한 프로세스의 이해를 통해 실내 건축에 활용할 수 있는 기본 능력과 다양한 공간 용도에 따른 기능적, 심리적, 미적, 환경적 특성에 대한 이론적 개념을 고찰하고 이를 실내건축 계획에 활용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배양하며, 실내건축의 기본적 디자인의 요소 및 원리, 구조에 대한 이해를 통해 공간 구성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전공에 대한 기초적 소양을 쌓는다.

 

 

실내건축기초제도

실내건축 제도의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전반적인 도면에 대한 이해와 설계  순서나 방법을 배울수 있다. 도면 작성 방법 실습을 통하여 도면의 기호 및 선 그리는 방법을 교육한다. 

 

 

실내디자인컨셉과코디네이션 

실내건축 공간 스튜디오 수업의 기본이 되는 컨셉의 기본적 개념을 이해하고 컨셉을 공간화 시키는 방법론과 컨셉을 일관성 있게 공간에 표현하는 코디네이션의 기초를 학습한다.  이때 실내코디네이션 방법에 디자인 색채, 재료 계획을 통해 컨셉이 반영된 일관성 있는 디자인 창조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실내건축사

실내건축의 역사적 변천 과정을 문화와 경제, 디자인에 연관하여 강의하고 토의한다. 문명의 발달에서부터 산업혁명을 거쳐 현대까지의 실내건축의 미학적 특성과 그 배경이 되는 문화적 특성을 교육함을 통해 현시대의 디자인을 예측해보고 실내건축사를 통해 다양한 미학적 공간 접근방법론을 도출해본다.

 

 

디자인트렌드(e러닝)

디자인트렌드는 실내디자인 설계 컨셉의 도출에 중요한 현시대의 디자인 트렌드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교과목으로, e러닝으로 운영된다. 

 

 

기본설계도면

CAD(1),(2)과목으로 통해 익힌 기본 명령어 활용을 기반으로 평면도, 입면도, 천정도를 작도할 수 있는 능력 증진을 목표로 한다.  인테리어 디자인의 가장 기초가 되는 주거공간에 요구되는 다양한 요소(가구, 조명, 설비 등)의 작도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CAD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지속가능한디자인

사용 목적을 다한 다양한 재활용품에 사용 가치와 디자인를 더해 재탄생시키는 개념으로, 단순한 재활용의 개념에서 나아가 필환경시대에  디자인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부여할 수 있다. 실내건축 분야의 폐자재 및 데드스페이스(Dead Space)를 활용해 다양한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실습한다.

 

 

실내건축적산

실내건축을 형성하기 위해 실질적인 재료 및 구조를 익히며 재료의 단가 및 경제성 여부, 상호간의 복합적 관계를 이해하며 산출설계능력을 훈련시킨다. 

 

 

조명디자인

조명의 기본 요소들을 통해 공간에 계획되어 있는 조명을 이해하고, 그것이 콘셉트에 따라 어떻게 사용되었는지에 대해서 시각적, 공간적, 기술적, 문화적인 다양한 시각으로 습득할 수 있다.

 

 

실시설계도면

시공을 하기 위한 설계도면을 도출하는 것으로, 도면 작성과 더불어 실시도면을 해독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종합적으로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실내계획안에 대한 기본설계 내용을 기초로 설계도면 작성 기준에 따라 실시설계 도면을 정확하게 작성하는 방법과 이를 해석하는 능력을 동시에 배양하는 기초수업을 목적으로 한다.

 

 

상업공간스튜디오

실내공간의 트랜드 변화를 바탕으로 사람들의 행동분석 및 인간공학적 요소들을 바탕으로 한 업무공간 디자인을 실습 과제의 수행을 통하여 체험하고 디자인 경험과 개발 능력을 함양한다.

 

호텔공간스튜디오

호텔공간 기본 요소와 구조를 이해하여, 이를 바탕으로 호텔 공간의 개념과 구성요소에 대하여 분석/연구하며, 인간 및 공간, 환경과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호텔공간 디자인의 다양한 사례 연구를 통해 호텔공간 트랜드를 학습 한다.

 

 

복합공간설계(1),(2)

복합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제반적 요소에 대해 가구, 건자재, 조명등에 대해 통합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실내건축을 계획할수 있도록 한다.가구, 마감재, 조명, 색채등 실내공간을 구성하는 제반요소에 대해 통합적으로 계획을 수립하여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실내건축을 계획할수 있도록 교육함을 목표로 한다.

 

 

가구디자인

실내건축에서의 가구의 역할과 그 범주를 이해하고, 가구 디자인 실습을 통해 직접 가구를 디자인 및 제작함으로써 가구의 특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도록 한다.

 

 

실내조명계획

조명의 기본 요소들을 통해 공간에 계획되어 있는 조명을 이해하고, 그것이 콘셉트에 따라 어떻게 사용되었는지에 대해서 시각적, 공간적, 기술적, 문화적인 다양한 시각으로 습득할 수 있다. 또한, 컨셉에 기반한 조명디자인 계획을 통해 조명의 전반적인 디자인 개념과 작동방법을 학습한다.

 

 

모형제작

졸업작품중 하나의 교과목으로 복합공간설계 공간 기획의 교과과정을 직접 모형을 제작해 본다.

 

 

가구디자인제작실습

졸업작품중 하나의 교과목으로 가구디자인에세 개발된 가구설계를 목공실을 활용하여 졸업작품 전시를 위해 가구를 제작한다. 직접 가구를 디자인 및 제작함으로써 목재의 다양한 종류 및 가구 디테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도록 한다.

 

 

실내건축색채

실내건축 계획을 토대로 실내공간의 용도와 사용자의 행태적, 심리적 특성, 심미성, 안전성, 적합성, 통합성을 고려하여 색채계획을 수립하고, 선정된 색채에 부합하는 공간분석하여 공간의 분위기를 창조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D컴퓨터모델링(1),(2)

실내디자인프로세스에서 2D 도면의 공간 디자인을 3D로 시각화하는 작업은 클라이언트의 공간 이해도를 높인다. 3D Max의 다양한 명령어 학습을 통해 특정 공간에 대한 내용을 3D로 시각화함으로써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스케치업(1),(2)

인테리어 디자인 분야에서 실내 공간, 가구, 조명, 소품 등이 다양한 실내디자인 요소를 모델링하는 프로그램으로, 디자이너가 전달하고자 하는 실내 환경 디자인을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해주는 도구로, 명령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하고, 다양한 공간 예제 실습을 통해 스케치업을 숙련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또한 V-ray 활용 실습을 통해 렌더링 기초 역량을 증진한다.

 

 

CG랜더링

스케치업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기본 렌더러인 v-ray에서 나아가 Lumion 외부 렌더러를 활용해 실사와 같은 공간 3D 렌더링 활용 능력을 함양한다. 스케치업과 연계한 Lumion 렌더러 활용 능력 학습을 통해 디지털환경디자이너 인재 양성을 위한 3D 시각화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포트폴리오

인테리어디자이너에게 포트폴리오는 자신의 디자인 철학과 아이디어를 종합하는 중요한 매체로 학기에 걸쳐 축적한 다양한 디자인 결과물들을 정리하고 발전시켜 포트폴리오로 정리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실내시공실무

설계 계획에 따른 현장 감리감독 및 적산, 견적의 업무분야를 갖는다. 특히, 실시설계 도면을 파악하여 수량산출서 등을 작성하는 역량은 시공업무에 있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인테리어시공자 인재 양성을 위한 주요 교과목이다.

 

 

융합캡스톤디자인과창업

취업을 전재로 하는 산학협력의 현장 위주의 교육으로서 인테리어디자인 분야 및 관련된 회사에 직업 연관되는 과목이며, 실제 산학 프로젝트로 실무 out-put 위주의 수업이 진행되며 캡스톤 경진대회, 공모전, 졸업작품전에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디자인마케팅과창업

디자인마케팅과창업은 현시장의 변화, 주요 소비자의 특징, 경쟁구조의 변화속에서 적응하기 위한 전략적 경영의 일환으로 디자인 창업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디자인마케팅은 기업 경영의 비전과 가치를 반영하는 핵심요소이자 기업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핵심 요소로써 창업을 시작하는 디자이너에게 매우 중요한 교육이다. 

 

 

유니버설디자인

모든사람을 위한 디자인, 범용디자인이라고 하며 다양한 실내디자인에 관련된 인간의 생리적, 감각적, 인체동작적 요인에 대하여 교육한다.

 

 

실내구조와법규

인테리어디자인 실무에서 공간 리모델링을 진행할 때 실내구조 변경 등에 따른 법규 준수가 매우 중요하다. 법규에 대한 내용 숙지와 실내구조 변경 사례에 따른 맞춤형 설명으로 학생들의 기초적인 실내구조와 법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메타버스와공간

디지털 기반의 공간 디자인 프로세스 및 방법론을 연구하고 이를 가능하게 하는 가용한 디지털 기술 (3D, VR, AR)에 대한 학습을 병행하여 가상현실, 인터넷 등과 공간 디자인과의 관계를 새롭게 탐구함을 교육의 목적으로 한다.

 

 

취창업멘토링(1),(2),(3),(4),(5),(6)

인생에서의 중요한 장기적인 목표들을 설정하도록 돕고 졸업 후 어떤 일을 하며, 어떤 직업을 가질 것인지에 대한 그림을 그릴 수 있게 하여 이를 위한 대학생활 동안 단계적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이다.

상단으로 가기